default_setNet1_2

"‘2021 부천의 책’ 함께 읽어요"

기사승인 2021.01.22  07:21:41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천의 책 릴레이, 리드위드미 등 챌린지 운영

‘2021 부천의 책’ 본격적인 독서 릴레이가 시작됐다. 부천시립도서관에 따르면, 올해 부천의 책 릴레이 첫 주자 100명을 모집한지 4일 만에 신청이 모두 완료되어 첫 주자들에게 금주 도서가 전달됐다.

  ▲ '2021 부천의 책' 독서 릴레이는 1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며 2월부터는 부천의 책으로 선정된 저자들을 만나는 온라인 북(book) 콘서트도 진행된다  
▲ '2021 부천의 책' 독서 릴레이는 1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며, 2월부터는 부천의 책으로 선정된 저자들을 만나는 온라인 북(book) 콘서트도 진행된다.

부천의 책 릴레이는 시민이 선정한 부천의 책을 함께 읽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범시민 독서 운동으로 2005년부터 전개되어 해마다 5,000명 ~ 10,000명에 이르는 부천 시민들의 독서 참여를 이끌고 있다.

올해는 1월부터 10월까지 2021 부천의 책 달러구트 꿈 백화점(일반 분야), 담을 넘은 아이(아동 분야,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 추천), 연의 편지(만화 분야)의 독서 릴레이 챌린지가 진행된다.   

부천의 책 릴레이 참여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릴레이 첫 주자 100명이 책을 읽은 후 바통을 이어받은 가족, 친구, 친지, 이웃 등으로 각자 자유롭게 독서 후 다음 주자에게 책을 넘겨주면 된다. 릴레이 마지막 달인 10월 주자의 경우 책을 읽고 가까운 도서관에 반납하면 모든 릴레이가 종료된다.

  ▲ 릴레이 첫주자 모집을 시작한지 4일 만에 100명의 참여 신청이 완료되는 등 2021 부천의 책 릴레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시작부터 높았다.  
▲ 릴레이 첫주자 모집을 시작한지 4일 만에 100명의 참여 신청이 완료되는 등 2021 부천의 책 릴레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시작부터 높았다.

다른 참여 방법으로는 부천시 도서관에 소장된 ‘2021 부천의 책’ 도서 대출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단, 많은 시민들의 릴레이 참여를 위해 도서관에 소장한 부천의 책 대여 시 대출 권 수에는 포함하지 않으며 대출 기간도 짧게는 2주부터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주어지는 곳도 있으니 각 도서관의 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모든 릴레이 참여자들은 책을 읽은 후 도서 안쪽에 부착된 감상평을 적는 란에 한 줄 감상평을 남긴 후 다음 주자에게 책을 전달하거나 도서관에 반납하는 방식으로 릴레이를 이어간다.

부천의 책 릴레이와 함께 시민들의 독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리드 위드 미(read with me) 챌린지’도 진행 중이다. 리드 위드 미는 요즘 유튜브 라이브를 보면서 함께 공부하는 채널이 인기인데, SNS에 독서 사진이나 영상을 서로 공유하면서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는 챌린지다.

  ▲ 독서 사진과 영상을 보며 함께 책을 읽는 '리드위드미 챌린지'를 통해 2021 부천의 책 ‘담을 넘은 아이’를 읽는 영상 모습이 공개됐다  
▲ 독서 사진과 영상을 보며 함께 책을 읽는 '리드위드미 챌린지'를 통해 2021 부천의 책 ‘담을 넘은 아이’를 읽는 영상 모습이 공개됐다

이 밖에도 오는 2월부터는 올해 부천의 책으로 선정된 저자들을 초청해 온라인 북(book)콘서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2월 20일 오후 2시 부천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달러구트 꿈 백화점>의 이미예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가 진행된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주요 도서사이트의 베스트 셀러기도 하여 2021 부천의 책 릴레이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상동도서관 독서진흥팀 담당자는 “작년에는 코로나로 도서관 휴관 등이 많아서 부천의 책 릴레이 참여자 수는 전년대비 낮은 편이었다”며 “하지만 올해는 릴레이 첫 주자 모집, 리드 위드 미 챌린지 등의 다양한 온라인 홍보 및 활동들을 통해 릴레이 참여자를 10,000명 이상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김정은 복사골(시민기자) wjmeetje@naver.com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