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미얀마 평화를 기원하는 그림에세이 '함께해요 미얀마' 출간

기사승인 2021.05.16  13:01:32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 프로젝트 진행, 수익금은 미얀마 시민 도울것

부천시는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글쓰기 시민 강사를 양성하고 시민들을 위한 일인일저 책 쓰기 프로그램을 2017년부터 진행해 왔다. 또한 일인일저 책 쓰기 지도자 양성과정 사업의 1년 과정을 수료한 자로서 책 쓰기 교육을 양성하고, 지도하며, 널리 알리는 단체로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가 있다.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는 부천시립상동도서관에서 일인일저 책 쓰기 지도자 양성과정 1년을 수료한(68명) 부천시민으로 구성됐다. 올해는 21명이 수료 중이라고 한다.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는 일인일저 책 쓰기 지도자 양성과정의 연장선인 일인일저 ‘나만의 책 쓰기’ 프로그램 지도자로 파견되어 지역아동센터, 중학교, 복지관, 공공기관에서 책 쓰기 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부천시민이 일인일저에 도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일인일저는 시민 한 사람이 한 권의 책을 쓰고 출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현재 일인일저를 통해 시민 작가가 총 352권의 책을 출간하였으며, 본 연구회 회원 38명 중 37명도 시민 작가이다. 출간된 책은 각 학교와 상동도서관에서 볼 수 있다.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에서는 “함께 합니다. 함께 아파하고. 함께 웃습니다. 미얀마!”라는 슬로건으로 미얀마 응원책자 ‘함께해요 미얀마’ 프로젝트를 계획했다. 홍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4월 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 '함께해요 미얀마'그림책  

▲ '함께해요 미얀마'그림책

  이미지  

 

  이미지  
 

'미얀마 응원 책자 프로젝트'는 일인일저 지도자 양성과정 공동기획자 허병두 연구 회원이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책 쓰기 수업에서 국제사회의 큰 사건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에 대한 고민 끝에 ‘미얀마 국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 ’내가 만약 미얀마 사람이라면?‘ 의 시발점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미얀마를 응원할 수 있는 그림과 글을 담아 이 사태가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수 있도록 책을 만들기 위해 십시일반 기부금을 모으고, 홍보를 통해 글과 그림이 모여 그림책으로 제작되게 된 것이다.

세계인으로서 미얀마에 평화와 인권이 회복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담아 그림책 출간은 5월 말쯤 나온다고 전했다. 2주간의 홍보 결과, 그림에는 62명, 글 모음에 61명 약 100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하였다. 어떤 가족은 3대가 참여하여 소중한 시간을 갖기도 했으며 그 가족의 화목한 분위기 또한 엿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부천시민 남녀노소가 한마음으로 참여하여 일궈진 소중한 프로젝트로 책이 탄생되게 된 것에 대하여 감사하다고 전했다. 책은 영어와 미얀마어로도 출간하여 미얀마로 보내진다고 한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 그림책의 작품들  
▲ 그림책의 작품들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는 미얀마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책이 출간되면 수익금 일체는 미얀마 시민을 돕는데 쓰일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유네스코를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교육 콘텐츠로서 글로벌 교육 한류가 되고자 준비 중이라고 한다. 책 쓰기 기반으로 나눔 프로젝트는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노원화 부천유네스코 책 쓰기 지도자 선생님은 “참여한 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뜻깊은 의미와 보람이 있었다. 밤낮을 잊은 채 일을 하면서도 힘든 줄 몰랐다. 오히려 에너지가 솟았다"며 "정성이 들어간 작품 하나하나가 감동 그 자체였다. 책이 출간된다고 생각하니 뿌듯하다. 미얀마인들에게 평화가 빨리 찾아와서 자유롭게 살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온몸으로 느끼는 이 아름다운 봄날의 따뜻한 바람이 하루빨리 미얀마에도 전해지기를 바란다.

 

부천유네스코책쓰기교육연구회 대표 주소

이메일 chaekyeon@naver.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aekyeon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aekyeo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aekyeon2020/

정정숙 시민기자(복사골) eclips67@hanmail.net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