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부천시,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도시경쟁력 강화

기사승인 2021.10.01  14:08:07

공유
default_news_ad1

-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일반근린형’ 부문 최종 선정
- 2025년까지 144억여 원 투자해 고강동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박차
- 지역상인·공동체 활동 거점 마련, 고강선사유적공원 명소화, 고리울 동굴시장 및 상점가 활력 기대

부천시는 고강지역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민간투자사업(789억원), 마중물사업(144억원) 등을 포함, 939억여 원을 투자하여 2022년부터 2025년까지 고강동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구상도  
▲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구상도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청동기 선사유적] 고리울, 청(靑)춘 동(動)력 프로젝트’라는 비전으로, 주민공동체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일반근린형’ 부문에 선정됐다.

고강동은 부천시 개발 초창기 주요 주거지역이었으나, 상동·중동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감소, 고령화 등이 진행중이며 뉴타운 지정·해제 후 건축물 노후화와 주차시설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부천시는 고강동이 간직한 역사적 문화와 활용 가능한 공간 시설 등 도시재생 잠재력을 분석하여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해왔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고강동 384번지 일원 약 18만㎡에 국비 72억 원, 도비 14.4억 원, HUG기금 10억 원, 시비 47.6억 원, 총 144억여 원의 마중물 사업비를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투입할 예정이다.

역사와 자연이 함께하는 문화 만들기, 상생하는 마을경제 기반 만들기, 안전하고 편리한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선사 숲 문화특화 ▲청춘&다시청춘센터 조성 ▲고리울 공동체 활성화 ▲고리울 상권 활성화 ▲경제실험 고리움집 조성 ▲고리울 하우징 ▲고리울 안심길 조성 등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여 고강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복안이다.

  ▲ 거점공간 청춘& 다시청춘 센터 조성 모습  
▲ 거점공간 청춘& 다시청춘 센터 조성 모습

먼저 녹지 공간이 풍부한 선사유적공원 명소화를 통해 시민들의 숲·문화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고리울 선사문화제, 철쭉축제 등 기존 축제와 연계한 마을 영화제와 사진전을 개최하고 선사문화 이야기 발굴단을 육성하여 선사문화 활성화를 도모한다.

청춘&다시청춘센터는 지역사회 통합돌봄(마을돌봄센터)과 문화사업을 연계한 문화·복지 공간 거점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리울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체 플랫폼 개발도 지원한다.

상생하는 마을경제 기틀을 다지기 위해 고리울 동굴시장의 보행 환경을 정비하고 특화상품 및 BI개발을 추진하여 경쟁력 제고를 꾀한다. 특히 경제실험 고리움집은 마을카페, 마을레스토랑, 집수리/공방 등 마을경제활동 및 창업 연계 공간으로 조성하여 지속가능한 마을경제조직 발굴·육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 학교 앞 통학로 보차도 분리 조성예시도  
▲ 학교 앞 통학로 보차도 분리 조성 예시도

더불어 부천도시공사 ‘동네관리소’,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와 연계하여 노후한 주택의 내·외부 공간을 수리하고 집앞 작은 정원 조성 및 가드너 교육 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편안한 주거 환경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고강초등학교 앞 통학로는 청정 안심길로 구축하고 교통 안전 시설물과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마을을 만든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고강지역의 지역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정체성을 강화하고 마을 명소화, 상권 환경 개선 등으로 마을이 활성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및 지속가능한 경제 주체 배출로 선순환 경제 체계를 도모하여 도시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재생과 재생사업팀 032-625-3810]

부천시청 leh134652@korea.kr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