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공정무역 자선이 아닌 정의실현"

기사승인 2022.06.23  14:30:15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천시 공정무역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22일(수)

  이미지  
 

"공정무역이 친환경적으로 생산한 제품이고, 가격대가 높다는 인식만 있었는데 환경과 더불어 생산자를 보호할 수 있는 소비임을 알게 되었다. 미래의 새로운 소비로 떠오를 공정무역을 공부해보고 싶고 저처럼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싶다" (서포터즈 1기 대표 이예은)

2022년 부천시 공정무역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이 지난 22일(수) 오후 4시 동부두레교육센터(역곡로 12-1)에서 진행되었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대학생 서포터즈는 1기와 2기로 나누어 활동한다.

  이미지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주관으로, 공정무역운영위원회 위원 5명, 서포터즈 15명 등 약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발대식은 공정무역 서포터즈 참여자 교육 및 위촉장 전달 등을 내용으로 한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무역의 핵심가치인 공정, 존중, 연대, 협력, 평등, 공동체성을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 마을의 문화로 정착시켜 나아가기 위해 2020년 창립되었다. 공정무역마을운동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마을 안에서 연대하고,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건형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3년간 공정무역 운동이 부천 시민의 일상 속에 확산되고 실천되도록 공정무역 교육, 캠페인, 판매처 확대, 공정무역 물품 소비 확대 등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해왔다.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통해 우리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공정무역 운동을 확산시키고 공정무역마을운동의 확장에 기여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한다.

  이미지  
 

이어, 격려사와 2021년 부천공정무역협의회 활동 영상을 보는 시간을 가졌고 공정무역마을운동의 의미와 현황, 공정무역 홍보와 캠페인 사례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또한 서포터즈 운영 계획과 위촉장 수여, 대학생 서포터즈 선서, 단체사진 촬영이 있었다.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활동하는 대학생 서포터즈는 공정무역에 대한 온·오프라인 활동, 즉 공정무역 관련 교육 참여, SNS 홍보(물품, 활동 등), 부스 운영 및 보조(지자체 행사 및 공정무역 포트나잇 외), 공정무역 홍보물 제작(웹포스터, 카드뉴스, 브이로그, 동영상 기획 및 제작) 등의 활동을 한다. 그에 따른 혜택으로는 서포터즈 수료증 발급, 공정무역 물품 체험 키트 제공, 우수 서포터즈 시상 등이 있다. 

  이미지  
 

 

한금희 위원은 "우리는 70억 인구, 자연과 연결되어 있다. 이를 공정하게 연결하는 것이 이 운동의 이유"라고 말한다.

누구나 자신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임금을 받고 싶은 것처럼 공정무역은 자선이 아니라 정의이다. 생산자의 권리를 상기한다면 공정무역을 확산시키고 실천하는 일이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부천시는 공정무역 2차 재인증 도시이고, 전국 최초 공정무역 도시이다. 그 이름에 걸맞게 명실상부한 공정무역의 도시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해본다.

  이미지  
 

송미숙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smk112233@naver.com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