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부천시, 민원처리 담당 공무원 보호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 도입

기사승인 2023.03.22  10:46:03

공유
default_news_ad1

- 민원인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 예방 기대…오는 4월 1일부터 운영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로부터 민원처리 담당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휴대용 보호장비를 오는 4월 1일부터 도입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 휴대용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공무원  
▲ 휴대용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공무원

부천시에서 도입한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는 목걸이 형태로 신체에 착용한 후 360도로 주변을 영상녹화와 음성녹음을 할 수 있는 장비다. 휴대용 보호장비를 착용해 악성 민원인에게 경각심을 인지시킴으로써 위법행위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와 민원 응대 과정에서 유사시 법적 대응에 활용할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는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에 앞서 휴대용보호장비 운영지침을 지난 2월 27일 제정 발령했다. 이 지침을 토대로 웨어러블 캠 40대를 구매해 10개 동 행정복지센터(주민주민지원센터 포함)에 36대, 시청 민원실 3대, 부천역 민원센터에 1대를 배부했다. 시는 이해관계인과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오는 20일까지 행정예고를 마치고,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 휴대용 보호장비를 착용한 모습  
▲ 360도로 주변을 영상녹화와 음성녹음을 할 수 있는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를 착용한 모습

부천시 민원과 관계자는 “휴대용 보호장비 도입·운영으로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들이 더욱 안전한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원처리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민원과 민원팀 032-625-2421]

부천시청 leh134652@korea.kr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