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조용익 부천시장, 공약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기사승인 2024.05.10  09:36:07

공유
default_news_ad1

- 공약 155개 중 69개 완료, 목표달성·주민소통·웹소통·일치도 모두 우수

한국매니페스토‘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대상
공약 155개 중 69개 완료, 목표달성·주민소통·웹소통·일치도 모두 우수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과의 약속을 최우선 과제로 차질 없이 이행할 것”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를 받으며 공약 실천 의지와 실행력을 높이 인정받았다.

2022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 분야에서 최우수상 수상, 지난해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SA등급 선정에 이어 3년 연속 공약 관련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44.5%의 공약이행 완료율과 주민소통 등의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경기도 내 SA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부천시 포함 13곳이다.

  ▲ 2022~2024년 3년 연속 공약 평가 최우수(SA) 단체장으로 선정된 조용익 부천시장  
▲ 2022~2024년 3년 연속 공약 평가 최우수(SA) 단체장으로 선정된 조용익 부천시장

‘기초단체장 공약실천 계획서 및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매년 전국 226개 시·군·구의 선거공약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시행하는 평가다.

올해는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 ▲2023년 목표달성 분야(100점) ▲주민소통 분야((100점) ▲웹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 등 평가항목에 따른 세부지표별로 평가하고 이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평가를 진행했다. 부천시는 5개 항목 모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SA(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 2024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최고등급 선정 이미지  
▲ 2024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최고등급 선정 이미지

앞서 시는 민선8기 출범과 함께 경제·교통·보육 및 교육 등 10대 분야에서 98개, 원미·소사·오정권역 3개 생활권별 57개 등 모두 155개 공약을 추진해왔다. 이 중 ▲서해선(대곡-소사) 완공 및 부천 구간 우선 개통 ▲광역동 폐지·일반동 전환 ▲웹툰융합센터 건립 등 17개의 굵직한 사업들을 발 빠르게 종료하며 시의 발전과 변화의 기반을 다졌다.

공약 중 52개는 이미 완료했지만, 추가 목표를 세우고 계속 추진하고 있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부천페이 활성화 ▲어르신 주치의 등 스마트경로당 활성화 ▲학교 운동장 및 체육관·공공기관 개방 ▲임산부 병원 이용 시 콜택시 지원 ▲365일 시간제 보육 ▲시장 환경정비 및 공영주차장 확충 등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밀착형 사업이 대다수다. 나머지 86개 공약도 현재 순조롭게 정상 추진 중이다.

민선8기의 핵심 가치인 시민 소통을 꾸준히 이어가는 점도 눈에 띈다. 공약 이행 후 계속사업 중 시민들이 시정을 직접 평가하는 시민평가제와 시민소통 열린 시장실 운영 등이 그 예다.

공약 추진상황과 사업 방향 조정을 위한 시민평가단 구성 및 운영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30명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은 공약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판단하고, 외적·정책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정이 필요할 경우 결정권을 행사한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3회에 걸친 토론에서는 20개의 조정안이 선정됐고, 시는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공약 이행에 더욱 추진력을 얻었다.

시는 공약 이행사항을 다양한 방식으로 홈페이지에 게시해 정보 접근성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공약실천계획·연차별목표·재정투자계획 및 공약가계부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세부 추진현황과 평가, 조정내용 등도 함께 노출해 시민이 언제든지 이를 살펴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는 정기적으로 공약사업 점검과 공약사항 보고회를 개최하고 공약이행 시민평가단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재작년에 이어 3년 연속 공약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게 돼 기쁘다”면서 “시민들과 약속한 민선8기 공약을 차질 없이 추진해 부천의 변화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책기획과 기획팀 032-625-2191]

부천시청 i2glass@korea.kr

<저작권자 © 생생부천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